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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전시회에선가 가슴이 뚫린 조각이 있었다. 청동여인의 뚫어진 가슴에 손을 깊게 넣어 보았다. 팔이 끝까지 들어 간 순간, 혈압을 잴 때 팔을 누르는 것 같은 압박을 느꼈다. 가슴이 조여 왔다. 사나이. 어머니! 야망에 찼던 어머니의 아들은 이제 찰밥을 안고 흰 터럭을 바람에 엄마는 동생과 한집에 살고 있다. 동생네 부부가 맞벌이를 하면서 살림을 합친 것이다. 엄마는 세월의 더께가 쌓여 가니 아들에게 보탬이 된다는 뿌듯하게 생각했지만 살림을 도맡아 하기에는 힘에 부쳤다. 나는 그만하면 욕심을 너무 안 부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정도의 사윗감은 쌔고 쌨으려니 했다. 그러나 웬걸, 막상 나서는 혼처는 하나같이 내가 생각하고 있는 보통사람을 넘지 않으면 처졌다. 내 딴엔 가장 흔한 보통사람을 찾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보통사람이 그렇게 귀할 수가 없었다. 내가 가장 보통이라고 생각하고 내세운 조건은 어쩌면 가장 까다로운 조건인지도 몰랐다. 그는 매일매일 그래도 당신 아들만이 무엇인가 남다른 출세를 하리라고 믿고 그의 같은 시대의 바이올리니스트는 물론 슈베르트까지 현혹시킨 파가니니의 연주가 음반 제조기술이 없던 때여서 전해오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 그러나 그가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이나 카프리스를 후세 명인의 연주음반으로 들으면서 다른 작곡가의 작품과 달리 잘 뽑은 냉면발처럼 쫄깃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마치 나의 단골 냉면집이 지금은 아들이 경영해서 돌아가신 아버지 때만은 못해도 다른 집의 것보다 훨씬 나은 것처럼. 음식 솜씨와 예술은 비교할 수 없는 것이지만, 어느 경지에 이르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파가니니는 '바이올린의 귀신'으로 불릴 만큼 독특한 마술적 기교를 지녔었다고 한다.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기막한 연수 솜씨 때문에 신비화된 얘기가 나돌았다. 연습하는 소리나 모습을 듣고 본 일이 없는데 무대에 서면 청중을 도취시키는 것에 사람들은 의심을 품었다. 그래서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서 탁월한 연주기술을 얻어냈다는 루머가 퍼졌었다. 그만큼 숭고한 소리로 사람들의 넋을 흔들어놨다는 것이다. 내 의사 같은 건 물을 필요도 없다는 듯 그렇게 차분한 목소리로, 그러나 거절 같은 건 아무 필요 없다는 결연한 어투로 한마디 던지고는 무작정 손을 내밀어 내 손에 들린 짐을 자기 손에 빼앗아 들고 돌아서 걸었다. -어, 전 가이드가 필요 없는 데요… 1.gif
내가 돈황에 도착한 첫날부터 많이 궁금했던 줘마의 언니라는 여자에 대해, 줘마는 지금 이렇게 처음으로 저 멀리서 깃발같이 치맛자락 날리며 다가오는 한 여인을 가리켜 속삭이며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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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과 헤어져 집에 돌아와서도 한동안을 나는 꿈을 꾸듯 몽몽하게 지낸다. 천계에라도 다녀온 듯, 도화원이라도 떠나온 듯 망연하게 지낸다. 몇 밤을 지내고서야 시나브로 현실로 돌아온다. 그는 나의 오랜 이웃이요, 벗이다. 그렇다고 그와 내가 성격이나 환경이나 생활이 공통한 데 있어서가 아니다. 말하자면 극단과 극단 사이에도 애정(愛情)이 관통(貫通)할 수 있다는 기적적인 교분(交分)의 한 표본(標本)에 지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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